사회복지사1급 19회 1교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1. 인간발달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으로 옳은 것은?
  • 1
     아들러(A. Adler)의 이론은 인간을 하나의 통합된 유기체로 인식하는데 공헌하였다.
  • 2
     피아제(J. Piaget)의 이론은 발달단계의 순서가 개인과 문화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인식하는데 공헌하였다.
  • 3
     프로이트(S. Freud)의 이론은 모방학습의 중요성을 인식하는데 공헌하였다.
  • 4
     스키너(B. Skinner)의 이론은 인간행동이 내적 동기에 의해 강화됨을 이해하는데 공헌하였다.
  • 5
     로저스(C. Rogers)의 이론은 클라이언트의 생애발달 단계를 파악하고 평가하는데 공헌하였다.

2. 인간발달의 원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무작위적으로 발달이 진행되기 때문에 예측이 불가능하다.
  • 2
     발달에는 결정적 시기가 있다.
  • 3
     안정적 속성보다 변화적 속성이 강하게 나타난다.
  • 4
     신체의 하부에서 상부로, 말초부위에서 중심부위로 진행된다.
  • 5
     순서와 방향성이 정해져 있으므로 발달속도에는 개인차가 존재하지 않는다.

3. 생태학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인간과 환경을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단일체계로 간주한다.
ㄴ. 인간본성에 대한 정신적ㆍ환경적 결정론을 이론적 바탕으로 한다.
ㄷ. 성격을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교류의 산물로 이해한다.
ㄹ. 타인과 관계를 맺는 인간의 능력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후천적으로 습득된다고 전제한다.
  • 1
     ㄷ
  • 2
     ㄱ, ㄷ
  • 3
     ㄴ, ㄹ
  • 4
     ㄱ, ㄴ, ㄹ
  • 5
     ㄱ, ㄴ, ㄷ, ㄹ

4. 프로이트(S. Freud)의 심리성적발달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남근기: 동성 부모에 대한 동일시의 기제가 나타나는 시기이다.
  • 2
     항문기: 양육자와의 상호작용과정에서 최초로 갈등을 경험하는 시기이다.
  • 3
     구강기: 자율성과 수치심을 주로 경험하는 시기이다.
  • 4
     생식기: 오이디푸스ㆍ엘렉트라 콤플렉스가 강해지는 시기이다.
  • 5
     잠복기: 리비도(libido)가 항문부위로 집중되는 시기이다.

5. 에릭슨(E. Erikson)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유전적ㆍ생물학적 요인을 배제하였다.
  • 2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ㆍ문화적 요인을 인정하지 않았다.
  • 3
     성인기 이후의 발달을 고려하지 않았다.
  • 4
     자아(ego)의 자율적, 창조적 기능을 고려하지 않았다.
  • 5
     과학적 근거나 경험적 증거가 미흡하다.

6. 융(C. Jung)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자기(Self)는 중년기 이후에 나타나는 원형(archetype)이다.
ㄴ. 과거의 사건 및 미래에 대한 열망이 성격발달에 동시에 영향을 미친다.
ㄷ. 리비도(libido)는 전반적인 삶의 에너지를 말한다.
ㄹ. 성격발달은 개성화를 통한 자기실현의 과정이다.
  • 1
     ㄴ
  • 2
     ㄱ, ㄴ
  • 3
     ㄷ, ㄹ
  • 4
     ㄱ, ㄷ, ㄹ
  • 5
     ㄱ, ㄴ, ㄷ, ㄹ

7. 아들러(A. Adler)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개인이 지닌 창조성과 주관성을 강조한다.
  • 2
     위기와 전념을 기준으로 생활양식을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 3
     열등감은 모든 인간이 지닌 보편적인 감정이다.
  • 4
     사회적 관심은 선천적으로 타고 나는 것이다.
  • 5
     개인이 추구하는 목표는 현실에서 검증하기 어려운 가상적 목표이다.

8. 반두라(A. Bandura)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학습은 사람, 환경 및 행동의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짐을 강조한다.
  • 2
     특정행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강조한다.
  • 3
     개인이 지닌 인지적 요인의 영향력을 강조한다.
  • 4
     관찰학습의 첫 번째 단계는 동기유발과정이며, 학습한 내용의 행동적 전환을 강조한다.
  • 5
     인간은 스스로 자신의 행동을 강화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9. 스키너(B. Skinner)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행동조성(shaping)은 복잡한 행동의 점진적 습득을 설명하는 개념이다.
  • 2
     조작적 행동보다 반응적 행동을 강조한다.
  • 3
     변동간격계획은 평균적으로 일정한 수의 반응이 일어난 후에 강화물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 4
     인간행동은 인간이 지닌 자유의지의 결과이다.
  • 5
     부적 강화는 특정 행동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효과를 지닌다.

10. 로저스(C. Rogers)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개입 과정에서 상담가의 진실성 및 일치성을 강조하였다.
  • 2
     자아실현을 하는 사람을 완전히 기능하는 인간(fully functioning person)이라는 용어로 정리하였다.
  • 3
     인간이 지닌 보편적ㆍ객관적 경험을 강조하였다.
  • 4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과 수용을 강조하였다.
  • 5
     인간 본성이 지닌 낙관적이고 긍정적인 측면을 강조하였다.

11. 매슬로우(A. Maslow)의 욕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생리적 욕구는 가장 하위 단계에 있는 욕구이다.
  • 2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자아실현을 달성할 수 있다.
  • 3
     자아실현의 욕구는 가장 상위단계에 있는 욕구이다.
  • 4
     상위단계의 욕구는 하위단계의 욕구가 완전히 충족된 이후에 나타난다.
  • 5
     인간의 욕구는 강도와 중요도에 따라 위계적으로 구성되어 있다.

12. 피아제(J. Piaget)가 제시한 인지발달의 촉진요인이 아닌 것은?
  • 1
     성숙
  • 2
     애착 형성
  • 3
     평형화
  • 4
     물리적 경험
  • 5
     사회적 상호작용

13. 체계이론의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균형(equilibrium): 환경과 상호작용하기 위하여 체계의 구조를 변화시키는 과정또는 상태
ㄴ. 넥엔트로피(negentropy): 체계내부의 유용하지 않은 에너지가 감소되는 상태
ㄷ. 공유영역(interface): 두 개 이상의 체계가 공존하는 부분으로 체계 간의 교류가일어나는 장소
ㄹ. 홀론(holon): 외부와의 상호작용으로 체계내의 에너지가 증가하는 현상 또는 상태
  • 1
     ㄱ
  • 2
     ㄱ, ㄹ
  • 3
     ㄴ, ㄷ
  • 4
     ㄴ, ㄷ, ㄹ
  • 5
     ㄱ, ㄴ, ㄷ, ㄹ

14.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생태체계이론에 관한 설명이다. ( )의 내용으로 옳은 것은?    
○ ( ㄱ )는 개인이 참여하는 둘 이상의 미시체계 간의 상호작용으로서, 미시체계간의 연결망을 의미한다.
○ ( ㄴ )는 개인이 직접 참여하고 있지는 않지만, 그 개인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사회적 환경을 의미한다.
  • 1
     ㄱ: 외체계, ㄴ: 중간체계
  • 2
     ㄱ: 미시체계, ㄴ: 외체계
  • 3
     ㄱ: 중간체계, ㄴ: 외체계
  • 4
     ㄱ: 미시체계, ㄴ: 중간체계
  • 5
     ㄱ: 중간체계, ㄴ: 미시체계

15. 다음이 설명하는 퀴블러 로스(E. Kübler-Ross)의 죽음과 상실에 대한 심리적 단계는?    
요양병원에 입원하고 있는 A씨는 간암 말기 진단을 받았다. 그는 자신이 죽는다는것을 인정하고, 가족들이 받게 될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만남과 헤어짐, 죽음, 추억 등의 이야기를 나누며 시간을 보내고 있다.
  • 1
     부정(Denial)
  • 2
     분노(Rage and Anger)
  • 3
     타협(Bargaining)
  • 4
     우울(Depression)
  • 5
     수용(Acceptance)

16. 태내기(수정-출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4번이 답안으로 발표되었으나, 확정답안 발표시 전항 정답 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답안인 4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 1
     성염색체 이상증세로는 클라인펠터 증후군(Klinefelter's syndrome), 터너증후군(Turner's syndrome)이 있다.
  • 2
     임산부의 심각하고 지속적인 불안은 높은 비율의 유산이나 난산, 조산, 저체중아 출산과 연관이 있다.
  • 3
     태아의 성장, 발육을 위하여 칼슘, 단백질, 철분, 비타민 등을 충분히 섭취하여야 한다.
  • 4
     다운증후군은 47개의 염색체를 가짐으로 나타나는 증후군이다.
  • 5
     기형발생물질이란 태내발달에 영향을 미쳐 심각한 손상을 일으키는 환경적 매개물을 말한다.

17. 영아기(0-2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양육자와의 애착형성은 사회ㆍ정서적 발달에 중요하다.
  • 2
     피아제(J. Piaget)의 감각운동기에 해당한다.
  • 3
     프로이트(S. Freud)의 구강기에 해당한다.
  • 4
     에릭슨(E. Erikson)의 자율성 대 수치심 단계에 해당한다.
  • 5
     제1성장 급등기라고 할 정도로 일생 중 신체적으로 급격한 성장이 일어난다.

18. 유아기(3-6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프로이트(S. Freud)의 오이디푸스ㆍ엘렉트라 콤플렉스가 나타나는 시기이다.
  • 2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발달단계에서는 보상 또는 처벌회피를 위해 행동을 하는 시기이다.
  • 3
     에릭슨(E. Erikson)의 주도성 대 죄의식 단계에 해당한다.
  • 4
     성적 정체성(gender identity)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 5
     영아기(0-2세)에 비해 성장속도가 빨라지는 특성을 보인다.

19. 아동기(7-12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3번이 답안으로 발표되었으나, 확정답안 발표시 전항 정답 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답안인 3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ㄱ. 보존개념을 획득한다.
ㄴ. 분류화ㆍ유목화가 가능하다.
ㄷ. 가설연역적 추리가 가능하다.
ㄹ. 자아정체감을 획득한다.
  • 1
     ㄱ
  • 2
     ㄴ, ㄹ
  • 3
     ㄱ, ㄴ, ㄷ
  • 4
     ㄱ, ㄷ, ㄹ
  • 5
     ㄴ, ㄷ, ㄹ

20. 청소년기(13-19세)의 성적 성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문제 오류로 가답안 발표시 1번이 답안으로 발표되었으나, 확정답안 발표시 1번, 5번이 정답 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가답안인 1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 됩니다.)
  • 1
     성적 성숙에는 개인차가 있지만 발달의 순서는 일정하다.
  • 2
     여성은 난소에서 에스트로겐이 분비되어 초경, 가슴 발육, 음모, 겨드랑이 체모 등의 순으로 성적 성숙이 진행된다.
  • 3
     남성은 고환에서 분비되는 안드로겐의 영향으로 음모, 고환과 음경 확대, 겨드랑이 체모, 수염 등의 순으로 성적 성숙이 진행된다.
  • 4
     일차성징은 성적성숙의 생리적 징후로서 여성의 가슴 발달과 남성의 넓은 어깨를 비롯하여 변성, 근육 발달 등의 변화가 나타나는 것을 말한다.
  • 5
     이차성징은 여성의 난소, 나팔관, 자궁, 질, 남성의 고환, 음경, 음낭 등 생식을 위해 필요한 기관의 발달을 말한다.

21. 하비거스트(R. Havighurst)의 청년기(20-35세) 발달과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배우자 선택
  • 2
     직장생활 시작
  • 3
     경제적 수입 감소에 따른 적응
  • 4
     사회적 집단 형성
  • 5
     직업의 준비와 선택

22. 중년기(40-64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혼(J. Horn)은 유동적 지능은 증가하는 반면, 결정적 지능은 감소한다고 하였다.
  • 2
     레빈슨(D. Levinson)은 성인 초기의 생애 구조에 대한 평가, 중년기에 대한 가능성 탐구, 새로운 생애 구조 설계를 위한 선택 등을 과업으로 제시하였다.
  • 3
     굴드(R. Gould)는 46세 이후에 그릇된 가정을 모두 극복하고 진정한 자아를 찾는 시기라고 하였다.
  • 4
     에릭슨(E. Erikson)은 생산성 대 침체성의 시기라고 하였다.
  • 5
     융(C. Jung)은 중년기에 관한 구체적인 개념을 발전시킨 학자이다.

23. 노년기(65세 이상)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분리이론은 노년기를 노인 개인과 사회가 동시에 상호분리를 시작하는 시기로 보는 이론이다.
  • 2
     활동이론은 노년기를 잘 보내기 위해서는 은퇴와 같은 종결되는 역할들을 대치할 수 있는 활동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이론이다.
  • 3
     에릭슨(E. Erikson)은 노년기의 발달과제로 자아통합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 4
     퀴블러 로스(E. Kübler-Ross)는 죽음과 상실에 대한 심리적 5단계를 제시하였다.
  • 5
     펙(R. Peck)의 발달과업이론은 생애주기를 중년기와 노년기로 구분하여 설명하였다.

24.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거시체계(macro syste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가족 체계를 구성하는 요소는 개인이다.
  • 2
     역사적ㆍ사회적ㆍ문화적 요인에 의해서 형성되고 수정되는 특성이 있다.
  • 3
     개인이 가장 밀접하게 상호작용하는 사회적ㆍ물리적 환경을 말한다.
  • 4
     개인, 가족, 이웃, 소집단, 문화를 의미한다.
  • 5
     인간의 삶과 행동에 일방적인 영향을 미친다.

25. 인생주기별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영아기(0-2세)에는 주 양육자와의 안정된 정서적 신뢰관계가 다른 사람이나 사물과의 관계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미치고 이후의 사회적 발달의 밑바탕이 된다.
  • 2
     유아기(3-6세)는 사물을 정신적으로 표상할 수 있는 능력이 발달하여 가장놀이를 즐기며, 이는 사회정서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 3
     아동기(7-12세)는 또래 친구들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면서 정서 및 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받아 도당기라고도 한다.
  • 4
     청소년기(13-19세)는 또래집단의 지지를 더 선호함으로써 부모로부터 독립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 5
     노년기(65세 이상)는 생물학적으로 노화를 경험하는 시기이면서 경제적으로 안정된 시기이므로 심리적 위기를 경험하지 않는다.

사회복지 조사론


26. 사회과학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자연과학에 비해 인과관계에 대한 명확한 결론을 내리기 어렵다.
  • 2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현상을 규명한다.
  • 3
     관찰대상물과 관찰자가 분명히 구분된다.
  • 4
     인간의 행위를 연구대상으로 한다.
  • 5
     사회문화적 특성의 영향을 받는다.

27. 사회과학과 사회복지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사회복지학은 사회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학문이다.
ㄴ. 사회과학은 사회복지의 실천적 지식의 제공 및 이론적 발전에 기여할 수 있다.
ㄷ. 사회복지학은 응용 과학이 아닌 순수 과학에 속한다.
ㄹ. 사회복지학은 사회과학에 의해 발전된 개념들을 활용할 수 있다.
  • 1
     ㄴ, ㄷ
  • 2
     ㄷ, ㄹ
  • 3
     ㄱ, ㄴ, ㄷ
  • 4
     ㄱ, ㄴ, ㄹ
  • 5
     ㄱ, ㄷ, ㄹ

28. 양적조사와 질적조사의 비교로 옳지 않은 것은?
  • 1
     질적조사에 비하여 양적조사의 표본크기가 상대적으로 크다.
  • 2
     질적조사에 비하여 양적조사에서는 귀납법을 주로 사용한다.
  • 3
     양적조사에 비하여 질적조사는 사회 현상의 주관적 의미에 관심을 갖는다.
  • 4
     양적조사는 가설검증을 지향하고 질적조사는 탐색, 발견을 지향한다.
  • 5
     양적조사에 비하여 질적조사는 조사결과의 일반화가 어렵다.

29. 사회복지조사를 위한 수행단계로 옳은 것은?
  • 1
     문제설정→가설설정 →조사설계→자료수집→자료분석 →보고서작성
  • 2
     문제설정→가설설정 →자료수집→자료분석→조사설계 →보고서작성
  • 3
     가설설정→문제설정 →자료수집→조사설계→자료분석 →보고서작성
  • 4
     가설설정→문제설정 →자료수집→자료분석→조사설계 →보고서작성
  • 5
     가설설정→문제설정 →조사설계→자료수집→자료분석 →보고서작성

30. 다음 ( )에 알맞은 내용으로 옳은 것은?    
○ 독립변수 앞에서 독립변수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 ㄱ )라고 한다.
○ 독립변수의 결과인 동시에 종속변수의 원인이 되는 변수를 ( ㄴ )라고 한다.
○ 다른 변수에 의존하지만 다른 변수에 영향을 미칠 수 없는 변수를 ( ㄷ )라고 한다.
○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제3의 변수를 ( ㄹ )라고 한다.
  • 1
     ㄱ: 외생변수, ㄴ: 더미변수, ㄷ: 종속변수, ㄹ: 조절변수
  • 2
     ㄱ: 외생변수, ㄴ: 매개변수, ㄷ: 종속변수, ㄹ: 더미변수
  • 3
     ㄱ: 선행변수, ㄴ: 조절변수, ㄷ: 종속변수, ㄹ: 외생변수
  • 4
     ㄱ: 선행변수, ㄴ: 매개변수, ㄷ: 외생변수, ㄹ: 조절변수
  • 5
     ㄱ: 선행변수, ㄴ: 매개변수, ㄷ: 종속변수, ㄹ: 외생변수

31. 다음 ( )에 알맞은 조사유형을 모두 나열한 것은?    
일정한 시간간격을 두고 연구대상을 표본추출하여 반복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에는 ( ), ( ), 동년배 조사 등이 있다.
  • 1
     패널조사, 경향조사
  • 2
     패널조사, 문헌조사
  • 3
     전수조사, 경향조사
  • 4
     전수조사, 표본조사
  • 5
     문헌조사, 전문가조사

32. 다음 ( )에 알맞은 내용으로 옳은 것은?    
○ 내적타당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 ㄱ ) 이외의 다른 변수가 ( ㄴ )에 개입할 조건을 통제하여야 한다.
○ 외적타당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 ㄷ )으로 연구대상을 선정하거나 표본크기를 ( ㄹ ) 하여야 한다.
  • 1
     ㄱ: 원인변수, ㄴ: 결과변수, ㄷ: 확률표집방법, ㄹ: 크게
  • 2
     ㄱ: 원인변수, ㄴ: 결과변수, ㄷ: 무작위할당, ㄹ: 작게
  • 3
     ㄱ: 원인변수, ㄴ: 결과변수, ㄷ: 확률표집방법, ㄹ: 작게
  • 4
     ㄱ: 결과변수, ㄴ: 원인변수, ㄷ: 확률표집방법, ㄹ: 크게
  • 5
     ㄱ: 결과변수, ㄴ: 원인변수, ㄷ: 무작위할당, ㄹ: 작게

33. 측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일정한 규칙에 따라 측정대상에 값을 부여하는 과정이다.
  • 2
     이론적 모델과 사건이나 현상을 연결하는 방법이다.
  • 3
     사건이나 현상을 세분화하고 통계적 분석에 활용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 4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설문문항 수가 적을수록 좋다.
  • 5
     측정의 수준에 따라 명목, 서열, 등간, 비율의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한다.

34.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명목척도는 응답범주의 서열이 없는 척도이다.
ㄴ. 비율척도의 대표적인 유형은 리커트 척도이다.
ㄷ. 비율척도는 절대 0점이 존재하는 척도이다.
ㄹ. 서열척도는 변수의 속성에 따라 일정한 범주로 분류한다.
  • 1
     ㄱ, ㄴ
  • 2
     ㄴ, ㄹ
  • 3
     ㄷ, ㄹ
  • 4
     ㄱ, ㄴ, ㄷ
  • 5
     ㄱ, ㄷ, ㄹ

35. 다음 사례에서 측정하고자 하는 타당도로 옳은 것은?    
연구자는 새로 개발한 우울척도 A의 타당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자아존중감 척도B 와의 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 A와 B의 상관관계가 매우 낮은 것을 확인하였다.
  • 1
     동시타당도(concurrent validity)
  • 2
     판별타당도(discriminant validity)
  • 3
     내용타당도(content validity)
  • 4
     수렴타당도(convergent validity)
  • 5
     예측타당도(predictive validity)

36.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재검사법 ㄴ. 대안법
ㄷ. 반분법 ㄹ. 내적일관성분석법
  • 1
     ㄴ
  • 2
     ㄱ, ㄷ
  • 3
     ㄴ, ㄹ
  • 4
     ㄱ, ㄷ, ㄹ
  • 5
     ㄱ, ㄴ, ㄷ, ㄹ

37. 다음이 설명하는 척도로 옳은 것은?    
  • 1
     리커트척도(Likert scale)
  • 2
     거트만척도(Guttman scale)
  • 3
     보가더스척도(Borgadus scale)
  • 4
     어의적 분화척도(Semantic differential scale)
  • 5
     써스톤척도(Thurstone scale)

38. 표본크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표본의 크기가 클수록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든다.
  • 2
     신뢰수준을 높이려면 표본의 크기도 커져야 한다.
  • 3
     표본의 크기가 증가하면 표본오차(sampling error)도 커진다.
  • 4
     모집단이 이질적인 경우에는 표본의 크기를 늘려야 한다.
  • 5
     같은 표본추출방법을 사용한다면 표본의 크기가 클수록 대표성은 커진다.

39. 질적조사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표본추출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이론적(theoretical) 표본추출
  • 2
     집락(cluster) 표본추출
  • 3
     눈덩이(snowball) 표본추출
  • 4
     극단적 사례(extreme case) 표본추출
  • 5
     최대변이(maximum variation) 표본추출

40. 내용분석(content analysis)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기존자료에 의존하기 때문에 연구의 범위가 무제한적이다.
ㄴ. 선정편향(selection bias)이 발생할 수 있다.
ㄷ. 연구대상자의 반응성을 배제할 수 있다.
ㄹ. 기존자료를 활용하는 질적조사이기 때문에 가설검증은 필요하지 않다.
  • 1
     ㄴ
  • 2
     ㄱ, ㄴ
  • 3
     ㄱ, ㄹ
  • 4
     ㄷ, ㄹ
  • 5
     ㄱ, ㄴ, ㄹ

41. 외부사건(history)을 통제할 수 있는 실험설계를 모두 고른 것은?    
ㄱ. 솔로몬 4집단 설계(Solomon four-group design)
ㄴ.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
ㄷ. 단일집단 사후검사 설계(one-group posttest-only design)
ㄹ. 통제집단 사후검사 설계(posttest-only control group design)
  • 1
     ㄹ
  • 2
     ㄱ, ㄹ
  • 3
     ㄴ, ㄷ
  • 4
     ㄱ, ㄴ, ㄹ
  • 5
     ㄴ, ㄷ, ㄹ

42. 단일사례설계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ABCD설계는 여러 개의 개입효과를 개별적으로 증명하기 위한 설계이다.
  • 2
     AB설계는 외부요인을 충분히 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유형의 문제에 적용가능하다.
  • 3
     복수기초선설계는 기초선 단계 이후 여러 개의 다른 개입방법을 순차적으로 적용한다.
  • 4
     ABAB설계는 외부요인을 통제할 수 있어 개입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 5
     평균비교는 기초선이 불안정할 때 기초선의 변화의 폭과 기울기까지 고려하여 결과를 분석하는 방법이다.

43. 외적타당도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옳은 것은?
  • 1
     실험대상의 탈락
  • 2
     외부사건(history)
  • 3
     통계적 회귀
  • 4
     개입의 확산 또는 모방
  • 5
     연구 참여자의 반응성

44. 다음에서 설명하는 근거이론의 분석방법은?    
수집된 자료에서 나타난 범주들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범주들을 특정한 구조적틀에 맞추어 연결하는 과정이다. 중심현상을 설명하는 전략들, 전략을 형성하는 맥락과 중재조건, 그리고 전략을 수행한 결과를 설정하여 찾아내는 과정이다.
  • 1
     조건 매트릭스
  • 2
     개방코딩
  • 3
     축코딩
  • 4
     괄호치기
  • 5
     선택코딩

45. 다음 사례에서 설명하는 표본추출방법은?    
사회복지사들의 감정노동 정도를 조사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은 전국사회복지관에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를 대상으로 연령(30세 미만, 30세 이상 50세 미만, 50세 이상)을 고려하여 연령 집단별 각각 100명씩 총 300명을 임의 추출하였다.
  • 1
     비례 층화 표본추출
  • 2
     할당 표본추출
  • 3
     체계적 표본추출
  • 4
     눈덩이 표본추출
  • 5
     집락 표본추출

46. 질적조사의 엄격성(rigor)을 높이는 방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장기간 관찰 
ㄴ. 표준화된 척도의 사용
ㄷ. 부정적 사례(negative cases)분석 
ㄹ. 다각화(triangulation
  • 1
     ㄱ, ㄴ
  • 2
     ㄱ, ㄷ
  • 3
     ㄴ, ㄹ
  • 4
     ㄱ, ㄷ, ㄹ
  • 5
     ㄱ, ㄴ, ㄷ, ㄹ

47. 초점집단(focus group) 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집단을 활용한 자료수집방법이다.
  • 2
     익명의 전문가들을 패널로 활용한다.
  • 3
     욕구조사에서 활용된다.
  • 4
     직접적인 자료수집 방법이다.
  • 5
     연구자의 개입에 의해 편향이 발생할 수 있다.

48. 설문지 작성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 1
     개방형 질문은 미리 유형화된 응답범주들을 제시해놓은 질문 유형이다.
  • 2
     행렬식(matrix) 질문은 한 주제의 응답에 따라 부가질문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질문이다.
  • 3
     많은 정보가 필요할 경우 이중질문을 사용한다.
  • 4
     신뢰도 측정을 위해 짝(pair)으로 된 문항들은 이어서 배치한다.
  • 5
     다항선택식(multiple choice) 질문은 응답범주들 중에서 하나 또는 그 이상을 선택하도록 하는 질문이다.

49. 실험설계의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 1
     다중 시계열 설계(multiple time-series design)는 통제집단을 설정하지 않는다.
  • 2
     단일집단 사전사후검사 설계(one-group pretest-posttest design)는 검사효과를 통제하기 어렵다.
  • 3
     통제집단 사후검사 설계(posttest-only control group design)는 사전검사의 영향을 배제할 수 있다.
  • 4
     시계열 설계(time-series design)는 검사효과와 외부사건을 통제하기 어렵다.
  • 5
     정태적 집단 비교설계(static group design)는 두 집단의 본래의 차이를 확인하기 어렵다.

50. 서베이(survey) 조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ㄱ. 전화조사는 무작위 표본추출이 가능하다.
ㄴ. 우편조사는 심층규명이 쉽다.
ㄷ. 배포조사는 응답 환경을 통제하기 쉽다.
ㄹ. 면접조사는 우편조사에 비해 비용이 많이 든다.
  • 1
     ㄱ, ㄴ
  • 2
     ㄱ, ㄹ
  • 3
     ㄴ, ㄷ
  • 4
     ㄱ, ㄷ, ㄹ
  • 5
     ㄴ, ㄷ, 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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